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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 관련 정보

방지턱 넘을 때 삐그덕 소리 왜 그럴까?

by 빌려볼카 2025. 2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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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지턱을 넘을 때 자동차에서 삐그덕 소리가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

방지턱을 넘을 때 자동차에서 삐그덕 소리가 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. 이 소리는 서스펜션 문제, 고무 부싱 마모, 차체와 부품 간 마찰, 윤활 부족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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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지턱을 넘을 때 삐그덕 소리가 나는 이유

  1. 서스펜션 부품의 마모 및 노후화
    • 서스펜션은 노면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지만, 시간이 지나면서 부품이 마모되면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.
    • 쇽업소버 또는 스프링이 손상되면 삐그덕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다.
  2. 고무 부싱의 마모
    • 자동차의 서스펜션과 하체 부품에는 부싱이라는 고무 재질의 완충제가 있다.
    • 부싱이 마모되거나 경화되면 금속 부품 간 마찰이 발생하며 삐그덕 소리가 날 수 있다.
  3. 윤활 부족
    • 서스펜션 링크, 볼 조인트, 컨트롤 암 등의 부품은 주기적으로 윤활이 필요하다.
    • 윤활이 부족하면 부품 간 마찰이 심해져 삐그덕거리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다.
  4. 차체 패널 및 부품 간의 마찰
    • 차체 패널이나 서스펜션 부품이 조인트 부위에서 마찰을 일으킬 경우 소리가 날 수 있다.
    • 특히 볼트가 헐거워졌거나 고무 패드가 손상된 경우 이런 현상이 심해질 수 있다.
  5. 하체 볼트 및 너트의 풀림
    • 차량 하체 부품이 제대로 조여져 있지 않으면 충격 시 미세한 움직임이 발생하며 소음이 날 수 있다.
    • 특히 컨트롤 암이나 스태빌라이저 링크 볼트가 풀려 있으면 삐그덕 소리가 날 가능성이 높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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삐그덕 소리 해결 방법

  1. 서스펜션 점검 및 교체
    • 쇽업소버나 스프링이 마모되었거나 손상된 경우 교체해야 한다.
    • 특히 주행 중에 차체 흔들림이 크거나 승차감이 나빠졌다면 서스펜션 점검이 필요하다.
  2. 고무 부싱 점검 및 윤활 처리
    • 서스펜션 부싱을 확인하여 마모되거나 딱딱하게 경화된 경우 교체한다.
    • 경미한 마찰 소음이라면 실리콘 윤활제를 도포하여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.
  3. 볼 조인트 및 링크 부품 윤활 및 조여주기
    • 볼 조인트 및 컨트롤 암의 움직임을 확인하고, 윤활제를 주입하면 소음이 줄어들 수 있다.
    • 스태빌라이저 링크 볼트가 풀려 있으면 적절한 힘으로 조여주는 것이 필요하다.
  4. 차체 패널 및 하체 볼트 확인
    • 하체 볼트가 헐거워진 경우 정비소에서 조여주는 것이 좋다.
    • 차체 패널이 헐거워져 소리가 나는 경우 방진 테이프나 고무 패드를 추가하면 소음을 줄일 수 있다.
  5. 정비소에서 종합 점검 받기
    • 소리가 계속 나거나 원인을 찾기 어렵다면 자동차 정비소에서 서스펜션과 하체 부품을 종합적으로 점검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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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방 방법

  • 방지턱을 넘을 때 속도를 충분히 줄여 충격을 최소화한다.
  • 서스펜션 및 하체 부품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윤활 작업을 한다.
  • 차량을 장기간 운행하면 부싱과 볼 조인트가 마모되므로 일정 주행거리마다 교체를 고려한다.

이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면 방지턱을 넘을 때 발생하는 삐그덕 소음을 줄이거나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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